• 신청
Fullfill Heart, Design Dream
미디어
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국민과 함께 교통안전문화 전국 확산
  • 등록일2025.08.08
  • 조회수290

보도자료


보도시점 : 2025. 8. 8.(금) 즉시보도

배포일시 : 2025. 8. 8.(금) / 1매 / 사진 있음

담당부서 : 대외협력실

담당자 : 

고 경 호 실장 ☎(054)459-7030 

방 효 일 팀장 ☎(054)459-7031


TS,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“국민과 함께 교통안전문화 전국 확산”

- 역사‧공항‧지하철‧터미널 등 교통거점 중심 현장 캠페인에 1만2,000여명 참여 -

- 14개 지역본부와 캠페인 232회 전개…김천시, ‘오늘도 무사고 1호 도시’로 우뚝 -


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정용식, 이하 TS)은 민‧관이 함께하는 범정부 캠페인 ‘교통안전 대한민국, 오늘도 무사고’가 100일을 맞이한 가운데 전국적인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.


<캠페인 의미와 추진 배경>

ㅇ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매년 약 2,500명에 달하며 OECD 평균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. 이에 TS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캠페인에서 벗어나 정부와 지자체,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교통안전 통합 브랜드 캠페인 ‘오늘도 무사고’를 출범시켰다.


ㅇ 교통안전 캠페인 BI(Brand Identity)인 ‘오늘도 무사고’는 다양한 교통안전 분야 메시지를 하나의 메시지로 단일화하여 국민이 쉽게 기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. 또한 공식 홈페이지(오늘도무사고.KR) 신설을 통해 캠페인 디자인 매뉴얼, 홍보 시안 등을 배포함으로써 지자체·유관기관·기업이 함께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.


ㅇ ‘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’은 국민과 범정부가 참여하는 교통안전 통합 캠페인의 출범과 함께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여정이었다. 나아가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무사고 도시가 전국으로 확산되고, 전 국민이 누구나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.

 <교통거점 중심 현장캠페인 전개>

□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은 5,000만 국민 모두가 오늘도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국민과 정부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다.


 ㅇ 100일간의 여정을 살펴보면, TS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4월 30일 문화역서울284(구 서울역)에서 교통안전 대한민국을 위한 ‘오늘도 무사고 통합 캠페인’ 선포식을 개최한 이후 주요 교통거점에서 현장캠페인을 이어왔다.


 ㅇ 먼저 서울역(5.26~29)과 인천국제공항(7.16~7.18)에서 ‘오늘도 무사고 캠페인’을 전개했다. 이 행사는 무사고 실천 서약서 작성, 인생네컷, 룰렛 경품 이벤트 등 국민참여형 이벤트로 진행되면서 어린이부터 고령자, 외국인 등 1만 2,000여 명이 방문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. 


 ㅇ 또한, TS는 국민을 대상으로 오늘도 무사고 SNS 챌린지를 진행하여 영상 누적조회수 13만 5천회를 달성하였다.


<‘오늘도 무사고 1호 도시’ 김천시 조성>

□ 아울러 TS는 김천시, 김천시의회, 김천경찰서와 7월 8일 김천시청에서 ‘선진교통문화 정착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’을 체결하고 김천시를 ‘오늘도 무사고 1호 도시’로 조성하고 있다.


 ㅇ 이에 따라 TS와 관계기관은 ▲무사고 도시조성을 위해 교통안전 홍보 거버넌스 활성화 ▲김천시민의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위한 첨단기술 지원 ▲김천시민이 체감하는 지역 상생 교통안전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


 ㅇ TS는 김천구미역과 김천 시내버스 정류장(89곳), 혁신도시 내 가로등 (100개)과 현수막 게시대, 율곡도서관 등 주요 도로 및 시설에 오늘도 무사고 현수막을 게시하며 김천시민을 대상으로 캠페인 참여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. TS는 김천시 모델을 통해서 무사고 도시의 전국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.


<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전국 확산>

□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은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다. TS 집계 결과, 14개 TS지역본부에서 보행자와 이륜차‧버스 운전자 등을 대상으로 총 232회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이 실시되었다. 


 ㅇ 세부적으로 살펴보면, TS지역본부는 ▲대전시 시내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무사고 캠페인 ▲대구 도시철도 역사내 오늘도 무사고 BI 홍보 ▲보행자 및 고령자 대상 오늘도 무사고 홍보 물품 제작‧배포 ▲무단횡단 무조건 금지 연석 스티커 부착 ▲이륜차 무사고 안전모 착용 캠페인 ▲배송기사 졸음운전 예방 무사고 캠페인 등 다양한 현장캠페인을 전개하며 국민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다.


 ㅇ 또한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600여 개의 ‘오늘도 무사고 캠페인’ 현수막이 게시되어 일상생활에서 캠페인에 대한 접점을 늘려갔다.


□ 아울러, TS는 교통사고 발생지점과 교통법규위반 다발지점인 ‘공익제보존’을 중심으로 ▲안전벨트 무조건 착용 ▲과속운전 무조건 금지 ▲이륜차 안전모 착용 ▲한 잔도 무조건 대리 ▲학교 앞 무조건 주의 ▲ 무단횡단 무조건 금지 등 다양한 주제의 현수막을 게시하여 교통안전 홍보 효과를 높였다.


ㅇ 이밖에 TS는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에 설치된 도로전광판(VMS)를 통해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을 소개하고 있다. 아울러 7월 9일부터 11일까지는 화물차 교통량이 많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(10곳)와 과적검문소(2곳), 물류센터(1곳), 항구 부두(1곳) 등 총 14개소에서 장마철 화물차 교통안전 무사고 합동 캠페인을 전개했다.


<향후계획>

□ 앞으로 TS는 오늘도 무사고 현장 캠페인을 9월 대전복합터미널, 10월 김포공항 등 국내 교통거점에서 연이어 개최할 계획이다.


ㅇ 또 TS는 ‘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대한민국’을 만들기 위해 14개 TS 지역본부는 물론이고 유관기관, 민간단체 등과 협업하여 오늘도 무사고 현장 캠페인의 전국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.


□ TS 정용식 이사장은 “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에 국민 한 분 한분이 참여하여 안전문화가 생활 속에 뿌리내리고 있다”라면서, “앞으로도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안전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(☎054-459-7038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
#오늘도 무사고 #과속운전 무조건 금지 #무단횡단 무조건 금지 #스몸비 무조건 금지 #안전벨트 무조건 착용 #장거리 무조건 휴식 #운행전 무조건 점검


 

  • 회사명KukminTrans
  • 대표이사박동식
  • 대표전화1588-2402
  • 이메일master@kukmin.co.kr
  • 팩스02-483-0044
  • 주소(우)04527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4길 25 이프라자빌딩 2층 201호
  • 사업자등록번호218-81-19415
  • 통신판매업신고번호제 2014-서울 중구-1188호